유방암: 유방암 치료

유방암 수술

유방암 수술

수술은 유방암 치료의 기본이며 수술 받을 수 있는 상황이라면 현재로서는 수술이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이다. 수술 방법은 멍울을 중심으로 약간만 절제하는 작은 수술에서부터 광범위한 유방절제술 까지 다양한데 요즈음은 가능한 한 작은 범위로 수술하여 유방을 보존하는 추세이다.


항암제 치료, 방사선치료, 항호르몬 요법

수술에 대한 보조요법으로 암 멍울이 너무 클 때 수술 전 크기를 줄이는 목적으로 혹은 수술이후에도 남아있을 수 있는 암세포 제거를 위한 예방 목적, 재발했을 때에 치료 목적, 부분 유방절제술을 시행 했을 때 치료 목적으로 항암제, 방사선, 항호르몬 치료제를 상황에 따라 적절히 병합 사용한다.


치료성적

유방암은 갑상선암, 자궁경부암과 더불어 치료성적이 아주 좋은 대표적인 암이다. 그러나 유방암도 3기를 넘어가면 경과가 나빠진다. 3기는 멍울 크기가 5cm이상이며 겨드랑이 임파선에 전이가 심하게 간 경우이다. 요즈음에는 유방암에 대한 검진 인식이 높아져 3기까지 가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이 즐어들었으며 따라서 대부분 0기-2기에서 수술을 받으므로 5년 생존율이 85%이상 되는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다.

따라서 유방암이라 진단되어도 열심히 원칙적인 치료를 받으면 경과가 좋다는 사실을 알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치료를 받으면 된다.


병기 0 기 1 기 2 기 3 기 4 기
5년 생존율 100% 95% 70% 50%  
  상피내암 종과의 크기가
2cm 미만이면서
림프절 전이가
없는 경우
0,1,3,4기에
해당되지 않는
나머지
종과의 크기가
5Cm 이상이면서
림프절 전이가
심한 경우
골, 폐, 간 등의
전신 전이가
동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