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질환: 설사

설사란?

설사는 질병이라기 보다는 하나의 증상 입니다. 설사는 수분이 많이 포함된 대변을 보는 것을 말하며 대개 다양한 위장관 질환의 증상으로 나타납니다.


원인

장관 내의 흡수가 잘 되지 않는 물질로 인해 수분이 저류 되었을 때, 장관 내로 수분과 전해질의 과도한 분비가 일어날 때, 염증 또는 궤양성 병변이 있는 점막으로부터 단백질, 혈액, 점액 등이 삼출될 때 또는 비정상적인 장운동으로 인해 설사가 나타날 수 있으며 대장염에 의한 설사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설사성 위장염을 일으키는 대장균은 장 병원성, 장 독소생산, 장 침투성, 장 출혈성, 장 유착성 대장균의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위장염에 의한 설사는 여름철에 흔히 발생합니다. 장 독소생산, 장 침투성, 장 유착성 대장균은 질병을 유발하기 위해서는 많은 수의 균이 있어야 하기때문에 식품 매개성이나 수인성으로 발생하지만, 장 병원성과 장 출혈성 대장균은 식품매개성전파는 물론 사람과의 접촉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

설사의 양상은 원인균에 따라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장 독소생산 대장균은 여행자 설사를 일으키는 주요 원인균이며,폭발적인 수양성 설사, 복통, 구역, 구토를 특징으로 하고, 열은 없으나 경미한 경우가 있습니다. 장 침투성 대장균에 의한 설사는 전형적인 세균성 이질과 구분이 비슷합니다. 주로 수양성이나 혈액 성분을 가진 설사를 특징으로 합니다. 장 병원성 대장균은 소아에서 주로 문제가 되며, 발열이 있을 수 있으나, 대변에 혈액이나 점액 성분은 없습니다.

장 출혈성 대장균에 의한 설사는 복통을 호소하며, 초기에 수양성 설사가 며칠 내에 육안적 혈변(출혈성 장염)으로 바뀌기도 합니다. 대부분 발열이 없으므로 장 침투성이나 이질균에 의한 질환과는 쉽게 구별이 됩니다.

장 유착성 대장균에 의한 설사는 심한 수분 손실로 인한 탈수를 흔히 일으키나, 발열, 구토, 혈변은 흔하지 않습니다.


치료

설사의 치료는 수액 및 전해질 장애의 교정, 원인 질환에 대한 치료, 지사제 사용 등이 있습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경구용 수액 요법으로 교정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탈수가 교정되는 대로 영아에게서는 모유나 희석한 분유를 섭취시키도록 하여 지나친 경구 섭취 억제에 의한 만성 설사로의 이행을 막아야 합니다. 원인적 진단이 어렵기 때문에 항생제의 사용은 신중하게 선택해야 합니다.